Tuesday, May 28, 2024
Home경제외국인의 중국 채권 투자 현황

외국인의 중국 채권 투자 현황

중국의 채권시장 대외 개방은 2010년부터 시작됐으나, 아직 전체 채권 시장 규모에서 외국인이 투자하는 비율은 크지 않다. 외국인의 위안화 채권 보유액은 총 3.25조위안(2020년 12월 기준)으로 채권 시장 전체 잔액 대비 3.2% 수준이다. 2017년까지는 1%대에 불과했으나, 채권퉁 개설과 국제 시장에서 위안화 위상 공고화 등으로 인해 꾸준한 상승 추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외국인의 중국 채권 보유액
외국인의 중국 채권 보유액

채권 유형별로 보면(CCDC, SHCH 중 CCDC에 한정해 분석) 외국인이 보유한 채권 중 국채와 국책은행채 비중이 각 65%, 32%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중국 채권 시장 전체 발행 잔액 중 국채와 국책은행채 비중이 25%, 23%임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수준의 외국인 투자 강도다. 반대로 발행 잔액 중 33%를 차지해 상당히 큰 규모인 지방채의 경우, 외국인의 전체 보유 채권 내에서의 비중은 0.1%에 불과하다.

발행 잔액 대비 외국인 보유 비중
발행 잔액 대비 외국인 보유 비중

전체 발행 잔액 내 채권별 비중과 외국인 보유액 중 내에서의 채권별 비중의 괴리가 심한 만큼, 각 채권 유형별 발행 잔액 대비 외국인 보유 비중의 차이도 크다. 국채와 국책은행채의 경우 전체 규모의 각 9.3%, 5.1%를 외국인이 보유한 반면, 기타 회사채나 지방채 등은 외국인의 투자 비중이 1%가 채 안된다.

국가별 외국인의 국채 보유 비중
국가별 외국인의 국채 보유 비중 (일본/중국/미국)

보유 비중의 증가 속도 또한 국채와 국책은행채가 압도적이다. 채권퉁 도입 전인 2017년 초 대비 2020년 12월 외국인의 국채 및 국책은행채 투자액은 각 345.2%, 224.0% 급증했다. 반대로 회사채의 경우 동기간 외국인 투자액이 25.3% 감소했다.

중국 국채에 대한 외국인 투자 증가 속도는 다른 나라에 비교해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중국 국채는 최근 3년 동안 외국인 보유 비율이 5.5%p 상승한 반면, 대표적 안전자산인 미국 국채의 경우 3.7%p 하락했다. 일본 국채의 경우도 2.0%p 증가에 그쳤다. 아직 외국인에게 개방된지 10년이 채 안돼 추가 개방 가능성이 높은 점, 여타 국가에 비해 경제 성장이 안정화된 점, 글로벌 국채 지수 편입으로 위상이 높아진 점 등을 고려하면 외국인의 중국 채권 투자 증가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되겠다.

관련 기사 / 자료
코로나 이후 인플레이션의 위협은 경기 침체를 야기할까?
RELATED ARTICLES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