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분산투자와 장기 가치투자를 한다.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미국의 경제학자 로버트 제임스 쉴러(Robert James Shiller)는 “주식은 분산투자가 원칙이므로 주식뿐만 아니라 채권과 파생상품 등으로 다변화해야 한다”고 말했고, 주식 투자의 확제라 불리는 워렌 버핏(Warren Buffett)도 “모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고 분산하라”고 말했다.
워렌 버핏, 월터 슐로스, 필립 캐럿, 피터 린치, 존 네프, 마이클 프라이스, 맥스 하인, 조지 소로스 등 세계적으로 성공한 투자가들의 공통점은 분산투자와 장기 가치투자이다.
투자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을 안정되게 올리려면 장기 가치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단기간 수익률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물고기가 입질할 때까지 기다리는 강태공처럼 시드머니(Seed Money)를 불려 나가 목적자금을 마련할 때까지 잘 살펴보는 슬기와 도량을 가져야 한다. 확실한 목적의식과 긴 안목을 갖고 꼼꼼한 분석과 냉철한 판단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 이 경우 기업에 대한 복합적인 분석과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금융 상품은 투자한 시간의 가치와 돈의 가치, 공들인 노력의 가치 등 3박자가 맞아 시너지를 발휘해야만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
2. 지식이 해박하고 꼼꼼히 분석한다.
미국 월스트리트 역사상 가장 위대한 투자자로 일컬어지는 제시 리버모어(Jesse Livermore)가 “투자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투자 내공을 쌓아 직감력을 길러야 한다”고 말했듯 투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식을 익혀 내공을 쌓아야 한다. 성공한 투자자들은 모르면 그냥 대충 넘어가지 않고 꼬치꼬치 캐물어 완전히 이해하고 난 다음 투자한다.
3. 성공할 수 있다는 자기확신을 가지고 있다.
세계적인 투자의 귀재 앙드레 코스톨라니(Andre Kostolany)가 “훌륭한 투자자가 되려면 지식, 열정, 냉철함, 직관력, 인내심을 갖춰라. 그런 후 확신을 갖고 가능성을 충분히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고 말했듯이 투자의 열쇠는 무엇보다도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이후의 자기확신이라고 성공한 투자자들은 공통적으로 말한다. 여기서 ‘확신’은 기업에 대한 복합적인 분석에 대한 자신감이지 노력도 않고 단지 과욕만 앞서는 자만이 아니다. 자만심에 사로잡힌 투자는 절대 금물이다.
4. 리스크 관리를 최우선으로 한다.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고위험・고수익 상품이라고 무조건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고위험 상품에 투자할 때는 리스크 관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꼼꼼히 살펴본다. 투자 리스크가 어느 때 발생하는지 예의 주시하면서 체크한 후 자신이 리스크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만 투자하고 수익률을 따진다.
성공한 투자자들의 자세를 본받아 투자 위험의 진폭을 미리 알고 수익률 제고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위험요소를 파악하면서 사전에 위험 관리 지표를 통해 이에 대처해 나가는 관리 기술이 필요하다. 리스크가 발생할 경우 우왕좌왕하지 말고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는 지혜를 발휘한다. “투자자는 팔면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사면서 돈을 번다. 투자란 처음부터 고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보도 섀퍼의 말의 의미를 새겨둘 필요가 있다.
5. 결정은 신중히, 선택은 과감히 한다.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시작과 끝맺음을 매우 중요시 한다는 것이다. 시작은 햄릿 형식으로 여기저기 자로 재보면서 매우 신중히 투자 대상을 물색하고, 일단 마음에 들었다면 돈키호테 형식으로 과감하게 결정해 선택한다는 것인데 이는 부자로 성공 반열에 오른 사람들의 공통된 투자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