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ly 27, 2024
Home경제환율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환율이 오르거나 내리면 어떻게 될까?)

환율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환율이 오르거나 내리면 어떻게 될까?)

환율은 너무 어렵고 도도해서 나와 상관없어 보이지만 사실 우리 삶에 굉장히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작게는 우리가 길거리에서 사 먹는 김밥의 가격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크게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출에 영향을 주고 일자리에도 영향을 줍니다. 또 부동산이나 주식에 투자하려면 환율을 꼭 알아야 합니다.

환율이 중요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수출’과 ‘수입’ 때문입니다. ‘수출’이 중요한 이유는 잘 알고 있을 겁니다. 우리나라는 무역 의존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수출이 감소하면 우리나라 기업들이 굉장히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수입’이 중요한 이유는 ‘물가’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수입 품목으로는 ‘석유’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석유를 전량 수입해서 쓰고 있습니다. 환율이 올라가 수입 가격이 상승하면 물가가 즉각 상승할 수 있습니다. 환율이 상승하고 하락함에 따라서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환율의 영향
환율의 영향

환율이 오르면? (원화 가치가 하락하면?)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과 물가가 증가하면서 우리나라의 자산가격이 하락합니다.

환율이 올랐다는 말은 달러 가치가 상승하고 원화 가치가 하락했다는 의미입니다. 달러를 가진 사람이 많은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원화를 가진 사람은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달러를 가진 사람은 우리나라에 와서 전보다 더 많은 물건과 자산을 살 수 있습니다. 수출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주식이나 부동산을 전부다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투자 매력이 상승한 것입니다.

먼저 수출이 증가하면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진다면 사람들을 더 많이 고용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난다면 사람들의 주머니 사정은 크게 좋아질 것입니다. 부동산이나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자산가격의 상승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외국인들도 한국의 자산가격이 저렴하고 상승 여력이 생겼다고 판단하여 한국의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려 할 것입니다.

하지만 꼭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환율이 올라가면 원화 가치가 떨어졌다는 의미이죠. 그 의미는 우리나라 돈으로 외국에서 살 수 있는 물건이 줄어든다는 의미입니다. 외국에서 사오는 물건들의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주유소의 기름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서민들이 사용하는 물건들의 가격이 상승해 고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환율이 내리면? (원화 가치가 상승하면?)

환율이 하락하면 수출 감소와 물가 안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환율이 내려갔다는 말은 달러 가치가 하락했다는 것입니다. 달러를 가진 사람이 많은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원화를 가진 사람은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원화를 가진 사람은 외국에 가서 전보다 더 많은 물건과 자산을 살 수 있습니다. 수입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구매력이 상승한 것입니다.

환율이 내려가면 ‘물가’가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자원을 수입해서 사용합니다. 사오는 가격이 저렴해지면 파는 가격도 저렴해집니다. 물가 안정은 사람들의 부담을 많이 덜어줄 수 있습니다. 해외 여행을 가기도 쉬워집니다. 전보다 싼 가격으로 비행기와 호텔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물건이라도 원화 가치 상승으로 해외에서 구매하는 것이 더욱 저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해외 쇼핑과 직구가 증가할 것입니다. 해외 유학을 간 학생들이나 부모님의 부담도 감소합니다. 원화로 더욱 많은 달러를 송금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환율의 하락이 마냥 좋은 것은 또 아닙니다. 우리나라 경제의 중요한 ‘수출’에 비상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전에는 1달러를 벌어서 1,000원으로 바꿀 수 이던 것이, 달러 가치가 하락하면서 1달러를 벌면 800원으로 밖에 바꿀 수 없다고 해볼까요? 200원어치 손해가 생긴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많은 수출 기업들이 어려워질 것입니다. 전보다 고용을 줄이고 투자도 감소할 것입니다. 전보다 비싸진 한국의 주식과 부동산에 매력을 덜 느끼게 되어 외국인 투자도 감소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업 활동이 많이 위축될 수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

Latest